천문동 효능 부작용 섭취방법 제철
본문 바로가기
음식 효능

천문동 효능 부작용 섭취방법 제철

by 두두스토리 2021. 5. 17.
반응형



천문동은 하늘의 문을 열어주는 겨울 약초라는 뜻으로
몸이 가벼워지고 정신이 맑아져 곧 신처럼 되어 하늘에 오를 수 있게 한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11~12월이 제철이라고 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울릉도 및 중부, 남부 지방의 바닷가 근처 산기슭이나 섬 지방에 서식하며 온화하고 습윤한 기후에서 잘 자란다고 합니다. 바닷가에서 자라며 뿌리줄기는 짧고 양끝이 뾰족한 원기둥 모양의 많은 뿌리가 사방으로 퍼져 있으며 줄기의 밑부분은 달걀 모양의 비늘 조각이 있습니다. 줄기는 덩굴성이고 잎같이 생긴 가지는 1~3개씩 모여 달리며 활처럼 굽습니다.

꽃을 5~6월에 피고 잎겨드랑이 1~3개씩 달리며 색깔은 연한 황색이고 작은 꽃줄기는 중앙에 관절이 있으며 꽃잎의 길이와 비슷합니다. 화피 갈래 조각은 타원형에 황백색이고 열매는 둥글고 흰빛으로 검은 종자가 1개 들어가 있습니다.

천문동은 한방전통의학의 약용식물로 중국에서는 2000년 이상 천연 항우울제로 사용되어 왔으며 프랑스에서는 중국 아스파라거스라고 불립니다. 천문동은 중국과 인도를 비롯한 아시아 원산지이지만 일본과 한국도 주로 산지에서 자생하며 정원에서 자랄 수 있습니다.

천문동 효능


항암효과

천문동에는 아스파라긴산, 글루코 사이드, 스테로이드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억제하여 항암 효과에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 건강

천문동은 만성 기관지염이나 천식, 폐가 좋지 않아 생기는 여러 증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기침과 가래가 심하고 끈적한 가래가 배출되지 않을 때 기관지 기능을 좋게 해 주어 가래를 제거하고 기침을 멎게 해 줍니다. 또 천문동에 함유된 글루코 시드와 스테로이드 성분은 폐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당뇨 예방

한 연구를 통해 천문동을 먹으면 인슐린 분비가 촉진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인슐린 분비가 촉진되면 체내 혈당이 원활하게 조절되는데, 결국 당뇨를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피부미용

천문동에는 각종 비타민과 사포닌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주고 피부 세포 노화를 막습니다. 그리고 콜라겐의 합성을 촉진시켜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유지시켜 주고 아토피와 같은 피부염에도 도움이 됩니다.



기력 회복

옛말에 천문동을 먹으면 하루 오백 리를 가고 달리는 말을 따라잡는다고 할 만큼 체력 증진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천문동에는 아스파라긴산, 스테로이드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기력을 증진시켜 주고 체력이 저하되었을 때 몸을 가볍고 튼튼하게 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강화

천문동 열매의 맛은 첫맛은 약간 달고 끝 맛은 쌉싸래한 맛이 나며 인삼과 비슷한 맛이 납니다. 이는 천문동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 때문입니다. 인삼의 중요한 약용성분인 사포닌이 천문동에도 들어있습니다. 사포닌의 주요 효능은 면역력 강화로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해 주어 질병을 예방하고 항산화 효과도 있어 노화를 막아줍니다.

해열 작용

천문동은 발열성 질환자들이 섭취하기도 좋은 약초입니다. 천문동은 기본적으로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있을 때 섭취하면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균 작용

천문동은 천연 항균제라 고도 불릴 만큼 항균 효과가 좋아 체내에 유해한 각종 세균(탄저균, 폐렴구균, 황색 포도상구균, 디프테리아균, 고초균 등)을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천문동 섭취 방법


천문동을 깨끗하게 씻은 다음 충분히 쪄내고 껍질을 벗겨 길게 조깨줍니다. 가운데 심을 꼭 제거해 주시고(심을 제거하지 않고 드시면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대로 말려서 차로 끓여 드시거나 분말 가루, 환 형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천문동을 술로도 많이 담가 드시는데 술로 드시게 될 경우 본인의 체질과 증상에 맞게 소량으로 조금씩 드시면 좋습니다.

천문동 부작용


천문동은 찬 성질을 가진 약재로 몸이 차거나 수족냉증, 비장이 약하거나 만성 장염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주의하셔서 드셔야 되며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