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근 효능 부작용 연근차 만드는 법
본문 바로가기
음식 효능

연근 효능 부작용 연근차 만드는 법

by 두두스토리 2021. 7. 12.
반응형



조선시대의 율곡 선생은 어머니인 신사임당을 여의고 오랜 기간 동안 실의에 빠져 있다가 건강을 상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그의 건강을 회복시켜준 음식이 바로 ‘연근죽’이었을 정도로 연근은 먹거리뿐 아니라 귀중한 약재로도 사용되었습니다. 겨울이 제철음식인 연근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으며, 생약명으로는 [연우(蓮藕)]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옛날 송나라 고관이 연뿌리 껍질을 벗기다가 실수로 양의 피를 받아놓은 그릇에 떨어뜨렸는데 그 피가 엉기지 않음을 보고 연뿌리가 뭉친 피를 흩뜨리는 성질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연근은 여러 가지 출혈을 멈추는 지혈작용과 열독을 풀고 어혈을 삭히며 토혈을 멎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생것은 토하거나 설사를 한 뒤에 허해서 나는 갈증을 멎게 해 주고, 쪄서 먹으면 오장을 아주 잘 보하며 하초를 든든하게 해 줍니다. 쇠해진 기력을 금세 회복시키며 꾸준히 섭취하면 몸이 거뜬해지고, 배고픔도 잊을 수 있는 좋은 음식 중의 하나입니다.

연근을 자르면 가는 실과 같은 것이 엉겨서 끈끈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뮤신(mucin)이란 물질입니다. 뮤신은 당질과 결합된 복합단백질로, 이 뮤신엔 세포의 주성분인 단백질의 소화를 촉진하여 체내에서 헛되지 않게 활용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연근의 강장, 강정 작용은 뮤신의 이 작용 덕택입니다.

연근 효능


위 건강

연근을 자르게 되면 끈적하게 늘어나는 물질이 있는데 이게 바로 뮤신이라는 성분입니다. 연근에 들어있는 뮤신은 위 점막 보호 작용이 있고 단백질 그리고 지방을 원활하게 소화되도록 도와줍니다. 또 위 염증, 궤양 등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위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는 성분입니다.

다이어트

연근은 100g당 약 65~ 70 kal 정도로 칼로리가 낮고 혈당 지수가 낮습니다. 조금만 섭취를 해도 큰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변비 예방에도 좋고 식사량을 조절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식이섬유, 무기질, 리놀레산, 단백질 등 풍부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연근을 꾸준히 섭취하면서 운동과 다이어트를 병행해 주면 도움이 됩니다.

지혈작용

연근에는 탄닌, 철분이 많기 때문에 뛰어난 지혈효과가 있습니다. 탄닌에는 강력한 수렴작용이 있으며 지혈효과가 우수합니다. 연근을 생즙을 내어 마시면 위궤양, 결핵, 부인병 출혈에 효과가 좋을 뿐만 아니라 치질, 코피 등 전반적인 출혈에 다 잘 듣습니다.

소염작용

연근에 들어 있는 탄닌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 작용, 수렴작용. 지혈작용을 동시에 하며 단백질의 응고 작용을 하여 특히 구내염에 좋습니다. 연근을 달여 그 물로 하루 5-6회 양치질을 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피로 해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현대인들은 부신피질 호르몬이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이 호르몬의 구성요소인 비타민C가 풍부한 연근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입니다.

피부 개선

연근은 아스파라긴, 아지닌, 티록신 등의 아미노산이 많고, 펙틴과 비타민B12, 비타민C 등이 풍부해, 말초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해서 피부의 신진대사를 좋게 하고 내장 전체의 활동을 부드럽게 하기 때문에 피부를 좋게 만들고, 여드름, 기미 등에도 효과적입니다.


혈액순환

연근에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며, 평소에 몸이 차거나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들이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빈혈 예방

연근은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연근에 함유된 비타민C, 철분 성분은 혈액 생성에 도움을 주어 빈혈로 고통받는 분들이 꾸준히 연근을 섭취하게 된다면 빈혈의 개선, 예방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불면증 개선

연근은 진정작용이 있기 때문에 안절부절못하는 것을 진정시키고 신경의 피로도 없애기 때문에 잠을 잘 자도록 하고 노이로제 등에 좋습니다. 평소에 잠이 잘 오지 않을 때 연근 달인 물을 마시게 되면 숙면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강화

연근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고, 타닌 성분도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세포가 산화가 되는 것을 막아주며, 또한 끈적끈적한 액체인 뮤신은 외부로부터 침투하는 바이러스를 막아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치매 예방

연근은 치매를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치매는 완벽한 치료제가 아직 나오지 않은 만큼 사전에 예방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연근의 아세틸콜린 성분은 기억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주고 두뇌 발달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예방

연근 효능 중에서 알레르기 예방에도 좋다고 하는데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성분들이 침입을 막아주고, 반응을 해주는 항체들을 억제해 주기 때문에 알레르기를 예방해주면서 완화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연근차 만드는 법


1. 연근 손질

2. 연근을 1cm 이하 두께로 간단하게 자릅니다.

3. 연근의 아린 맛을 없애주기 위해 물에 식초를 넣고
연근을 8 ~ 12분가량 담가줍니다.

4. 그 후 연근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물기를 제거. 해 줍니다.

5. 건조기로 씻은 연근을 50 ~ 60도 정도에서 6 ~7시간 정도 건조해 주면 됩니다.

6. 건조한 연근을 마른 팬으로 약불에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천천히 구워줍니다.

7. 물 1.2L에 연근 7 ~ 10개 정도를 넣어 줍니다.

8. 강한 불로 물이 끓을 때까지 끓여주고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15 ~ 20분 정도 천천히 끓여줍니다.


연근 부작용


평소 위가 약해 소화가 잘되지 않는 분들에게 효능이 좋으나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섭취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피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생리 중인 여성분들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연근차는 따뜻한 성분의 차이이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