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모초 효능 부작용 먹는 법 섭취시 주의사항
본문 바로가기
음식 효능

익모초 효능 부작용 먹는 법 섭취시 주의사항

by 두두스토리 2021. 7. 3.
반응형



익모초(益母草)는 순우리말 이름으로 암 눈비 앞으로 옛날에는 눈비 엿이라고도 불려졌습니다. 익모초는 그 이름처럼 어머니(여성)에게 도움이 되는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는 풀로 옛날 어느 마을에 가난한 모자가 살았는데 어머니가 소년을 낳고 계속 배가 아팠지만 형편이 어려워 약을 계속 먹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의원에게 받아 온 약재를 소년이 직접 캐어 어머니께 달여 드리니 어머니의 몸이 회복되었습니다. 그래서 어머니를 이롭게 한 풀이라는 뜻에서 유익하다(益)와 어머니'(母)를 합해 익모초(益母草)라고 이름을 지었다고 전해집니다. 익모초는 한방에서 사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약초 가운데 하나로 뿌리부터 종자까지 식물체 전체가 약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이로운 식물입니다.

오래전부터 주변에서 많이 이용하는 약용 식물로 쓴맛이 너무 강해 환으로 만들어 이용하곤 했습니다. 사람이 사는 근처에 많이 보이는 식물로 따로 기른다는 생각을 버리고 그냥 집 주변의 풀처럼 생각하면서 해마다 꽃도 구경하고 연한 잎 뜯어말려두거나 즙을 내어 마시면 좋습니다.

익모초는 두해살이풀로 여름, 가을에 싹을 틔워 어느 정도 자라다 월동을 하고 이듬해 봄부터 왕성하게 성장합니다. 잘 자란 익모초는 2m까지 자랍니다. 특별하게 땅을 가리지도 않고 많은 거름을 요구하지도 않습니다. 주변에 몇 포기 있으면 자연스레 씨앗이 떨어져 8월부터 싹을 틔우고 자라기 시작합니다. 밭둑이나 머위가 자라는 주변에 심어두면 머위에 그늘을 드리워줍니다.

익모초 효능


여성건강

익모초는 산전, 산후질환에 사용합니다. 여성(母)에게 좋은(益) 약초라는 뜻을 지니게 된 것도 자궁과 연관된 질환에 주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동의보감에서도 “이것은 임신이 되게 하고 월경을 고르게 하는 데 효험이 나지 않는 바가 없으므로 부인들의 선약(仙藥)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익모초에는 레오누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자궁을 수축시키고 자궁 냉의 분비를 억제시켜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익모초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불임증이나 무월경, 월경불순 등에 좋다고 합니다. 특히, 동의보감의 기록에는 익모초가 "불임증과 월경불순의 조절의 효과가 많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임신이 잘 되지 않는 이유는 자궁의 환경이 태아가 자라기에 적합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익모초를 차로 달여 꾸준히 마시면 자궁의 건강과 환경을 개선하여 임신을 준비 중인 여성에게 좋은 약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불임인 분들이 익모초를 복용하시는 방법은 익모초 10g ~ 30g 정도를 물에 달여서 꾸준히 섭취하면 불임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밖에 여성의 월경과다, 산후출혈, 산후에 배가 아플 때, 냉증, 자궁과 아랫배가 차가울 때 익모초 차를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눈 건강

옛날에는 눈 건강이 안 좋으면 익모초를 처방했다고 합니다. 익 모포를 꾸준히 섭취하면 각막이 깨끗해져서 맑아지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고 사무직을 하시는 분들이나 TV나 전자기기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에겐 좋을 것 같습니다.

혈액 순환

손, 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에 걸리신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보통 수족냉증에 걸린 분들은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인데 익모초에는 혈액 순환을 돕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익모초는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높은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안구의 충혈을 풀어주어 눈을 맑게 하며 혈액 순환과 관련되어 발생하는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작용을 합니다. 익모초는 천연 혈압 안정제로 한방에서 쓰인다고 합니다.


지혈작용

익모초 효능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효능이 바로 피를 멎게 해 주는 지혈작용입니다. 여성분들의 자궁출혈이 있다거나 몸의 상처로 인해 피가 날 때에도 좋다고 합니다. 특히 출산 후에 자궁수축 불량으로 생길 수 있는 출혈 치료에도 그 효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이뇨작용

익모초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할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합니다. 이로 인해 몸의 부종을 빼고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소변 양이 줄어들고 잘 나오지 않을 때 익모초 달인 물을 마시면 신장의 기능을 강화해서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급성사구체신염에 익모초 달인 물을 꾸준히 마시면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습진과 가려움증 개선

주부습진이나 습진 등의 피부질환이나, 이러한 피부질환으로 인한 가려움증을 해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주부습진에 걸리면 참을 수 없는 가려움증을 느낄 수 있는데 익모초를 복용하면 주부습진과 가려움증을 함께 해소해 준다고 합니다.

항암 효과

익모초는 여성 건강뿐만 아니라 여성과 관련된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익모초를 진하게 달여서 한약처럼 복용하면 유방암이나 자궁암의 예방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한 실험에서는 흰 생쥐의 암을 78%까지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익모초 먹는 법


익모초는 주로 차로 만들어 먹거나 즙이나 환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특유의 쓴 맛이 거북스럽다면 조청을 함께 넣어 쓴 맛을 중화시키기도 합니다.

잘 말린 익모초 50g을 물 1L에 넣어 센 불에서 달여냅니다.

물이 끓으면 약불로 줄여서 은근히 더 달여냅니다.

건더기는 걸러낸 후 하루 3번 정도 나누어 복용하면 되는데, 취향에 따라 약간의 설탕을 넣어 먹는 것도 좋습니다.


익모초 복용 시 주의사항


1. 임신한 여성분들은 복용하시면 안 됩니다
2. 하루에 익모초를 한잔 이상으로 마시면 중독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하루에 한잔 이상은 절대 마시지 않습니다.
3. 평소 비위가 약한 분들은 복용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익모초 부작용


과다복용 시에 중독증상 또는 복통과 설사 유발이 된다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평소 냉증을 앓거나 위장이 약한 사람은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이 심하게 마른 사람이나 아랫배가 차가운 사람은
설사나 복통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따뜻한 성질인 약쑥, 구절초, 당귀, 대추, 엉겅퀴 등을 같이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이미 임신을 한 여성은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성질이 차갑고 맛이 쓰기 때문에 익모초를 장기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