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합 효능 부작용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방법 영양성분 제철
본문 바로가기
음식 효능

홍합 효능 부작용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방법 영양성분 제철

by 두두스토리 2021. 9. 16.
반응형



쐐기 모양의 조가비 앞 끝은 새 부리처럼 비쭉 내밀었고 발에서 질긴 실 같은 물질을 내어 10~20cm 깊이의 암초에 붙어사는 홍합. 붉은 빛을 띤 살을 갖고 있어 홍합이라 부릅니다.

홍합은 바다에서 나는 해산물 가운데 염분이 거의 없기 때문에 담백한 채소라는 뜻으로 담채로 불리기도 합니다. 중국인들은 홍합을 동해부인(東海夫人)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홍합은 겨울과 봄에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5~9월에 채취한 홍합엔 독소가 들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홍합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홍합은 붉은색입니다. 붉은색의 살을 가지고 있기에 홍합이라고 이름이 붙혀져 있지만,수컷은 홍합의 색깔이 흰색입니다.

홍합은 참홍합과 지중해 담치 두 종류가 있는데 참홍합은 동해 일부 지역에서만 있으며 구하기 힘듭니다. 우리가 먹는 대부분의 홍합과 양식 홍합은, 지중해 담치이며 맛의 차이는 크게 없습니다.

우리나라, 일본, 중국 북부 등에 분포하며, 3~9월이 산란기이며 10~12월에 많이 출하됩니다.


홍합 영양성분(100g)


홍합 효능


빈혈예방

빈혈은 혈액량에 비하여 적혈구의 증가 수의 비중이 적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런 현상이 있을 때 철분을 섭취해 주는 게 좋은데 홍합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피로회복

홍합에는 타우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간의 해독작용과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고 피로회복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홍합에는 100g 기준으로 약 975mg 타우린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자양강장제의 주성분으로 사용이 될 정도로 피로회복이 효과적입니다.

물론 타우린 외에도 칼슘, 비타민, 엽산, 아연 등 다양한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기력회복에 효과적입니다.


간건강 개선

홍합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이 숙취의 주요인인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돕습니다.알코올로 인해 손상된 간의 회복을 돕기 때문에, 숙취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홍합탕을 술안주로 먹는 경우가 많은데 홍합의 타우린 성분은 숙취에도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이 성분이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여 음주 후, 간 해독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성인병 예방

홍합에는 칼륨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우리 체내에 축적된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혈압을 조절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에 고혈압 등의 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뼈건강

홍합 속의 프로비타민D 성분이 칼슘과 인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뼈를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며,골밀도 약화로 발생하는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홍합은 스스로 물질을 내서 바위에 달라붙는데, 이러한 홍합의 특성에 주목하여 뼈나 수술 부위에 접착이 가능한 '홍합접착단백질'을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인체에 해가 없고 기존 생체 접착 소재보다 3배 이상 접착력이 높다고 합니다.

홍합에는 키 성장에 필수적인 4대 영양소인 칼슘과 아연, 철분, 단백질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어린아이들의 성장과 발육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함유한 비타민D 성분은 칼슘과 인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므로 골밀도 약화로 발생하는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피부보호

홍합에는 비타민C, 비타민E, 셀레늄, 미네랄 등의 성분도 풍부합니다.

홍합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해 주며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 침착하는 것을 예방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홍합의 비타민E 같은 경우 노화를 예방해 주고 피부를 생기를 더 해주는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더불어 셀레늄과 각종 미네랄 성분은 피부의 건조를 막아주고 세포 재생을 도와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 데 효과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체중 감량

저칼로리 음식 중 하나이며 100g을 기준으로 68Kcal 정도이며 칼로리가 적으며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 함량이 매우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섭취하기 좋다고 합니다.

단백질 공급

홍합에는 100g당 약 10g 정도의 프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양은 달걀과 비슷한 수치이며 근력 형성에 좋은 도움이 되고 고단백질이면서도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어서 근육 발달과 몸매 관리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임산부 건강

홍합 효능에서는 임산부 건강에 뛰어난 무기질 성분인 엽산과 철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태아의 뇌 발달을 도와주며 신경과 결손을 막아 습관성 유산 다운증후군 및 저체중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여성 질환 개선

홍합은 여성 스트레스의 보약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여성의 요통이나 냉대하증, 산후 회복식 등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 질환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어 고대 의학서적인 『방약합편』에서는 홍합을 ‘오래된 이질을 다스리고 허한 것을 보충하며 음식을 잘 소화시키고 부인들에게 유익하다’ 고 전합니다.


홍합 고르는 법


홍합은 겨울철에 구입하셔서 드시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윤기가 나고 살이 통통하며 비린내가 안 나는 것이 신선한 것이며, 껍질을 벗겼을 때에는 살이 붉은빛이 도는 것이 좋습니다.

홍합 손질법


홍합 껍데기 사이에 보이는 수염 같은 족사는 연체동물이 분비하는 가는 실묶음을 말합니다. 이는 고체 표면에 부착시키는 기능을 하는데 잘못 손질하면 살이 밖으로 빠져나올 수 있기 때문에 연결 부위 쪽에서 잡아당겨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을 소금이나 솔로 바락바락 깨끗이 문질러 씻어 지저분한 것들을 떼어내고 살을 발라내어 연한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건진 다음 가장자리 검은 수염을 잘라낸다. 수염을 잘라냈으면 내장을 제거해야 하는데 이때는 칼보다 조리용가위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홍합 보관방법


가능한 신선한 홍합을 구매하시고 바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금물에 헹궈 냉동 보관하거나 살짝 데쳐 냉장고에 넣어두면 1~2일은 보관할 수 있습니다. 장기 보관을 하실 경우에는 냉동 보관하셔야 합니다,


홍합 부작용


산란기(5월에서 9월)에 채취한 홍합은 삭시토신이라는 마비성 패류 독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언어장애, 마비 등의 증세를 일으킬 수도 있어 겨울철에 드시는 게 안전하다고 합니다.

양식 홍합에서는 보통 독이 생기면 채취를 금지시키며, 비교적 독이 없다고는 하지만 이 시기에는 홍합부작용 주의하셔야 합니다. 겨울철 생산량이 워낙 많기에 안전한 시기에 채취 후 냉동하시면 됩니다.

과다 섭취 시에 구토나 설사, 배탈, 속 쓰림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항상 적당량을 드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