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V 주택담보대출비율 담보인정비율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LTV 주택담보대출비율 담보인정비율

by 두두스토리 2021. 7. 9.
반응형

LTV란

LTV(Loan To Value ratio)은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릴 때 인정되는 자산가치의 비율입니다. 은행에서 주택을 담보로 빌릴 수 있는 대출 가능 한도로서 지난 2000년 9월 부동산 정책을 세우면서 도입하였고 부동산 가격의 미시정책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담보인정비율", "주택담보인정비율", "주택 가격 대비 대출액 비율"등으로도 불립니다.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취급 및 한도를 산정하는 기준의 하나이며 담보인정비율은 부동산 등을 담보로 대출하는 경우 부동산 감정가액의 일정 비율 이내에서 대출토록 하여 리스크를 관리하는 제도입니다.

예를 들면

주택담보대출비율이 60%이고, 3억짜리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리고자 한다면 빌릴 수 있는 최대금액은 1억 8천만 원(3억 × 0.6)이 됩니다.

주택담보대출비율이 70%이고, 3억짜리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리고자 한다면 빌릴 수 있는 최대금액은 2억 1천만 원(3억 × 0.7)이 됩니다.


주택담보대출 취급한도는 주택가격 × 담보인정비율 - 선순위 채권 - 임차보증금 및 최우선변제 소액 임차보증금의 공식으로 산출됩니다. 다만, 차주의 부도시 은행보다 먼저 채권을 회수할 수 있는 선순위 채권, 임차보증금 및 최우선 변제 소액 임차보증금 등은 대출한도에서 공제됩니다.

LTV가 낮을수록 주택가격이 하락하는 경우에도 은행의 손실 발생 위험이 적어지게 되므로, 은행의 건전성을 제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택 가격 1억 원, 담보비율 50%인 경우 주택 가격이 7천만 원으로 하락하더라도 대출금 5천만 원보다는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은행의 손실 위험은 없으나, 만일 LTV가 80%였다면, 대출금 8천만 원에 비해 주택 가격이 낮으므로 은행의 손실 위험이 발생하게 됩니다.


LTV 계산기


http://xn--989a00af8jnslv3dba.com/ltv



부동산계산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