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효능

배 효능 부작용 고르는 법 보관방법 칼로리 제철

두두스토리 2021. 10. 13. 20:20
반응형



서양배와 중국배, 남방형 동양배로 나뉘며 생김새와 맛이 각각 다릅니다. 서양배는 미국·유럽·칠레·호주 등지에서 재배하고, 중국배는 중국, 남방형 동양배는 한국과 일본에서 주로 재배합니다.

한국에서는 삼한시대부터 배나무를 재배한 기록이 있으며, 한말에는 황실배·청실배 등의 품종을 널리 재배하였습니다. 일제강점기에는 장십랑과 만삼길을 재배하였고 새로운 품종인 신고 등이 보급되었습니다.

열매 중 먹을 수 있는 부분이 약 80%인데, 수분이 85∼88%, 열량은 약 50kcal입니다.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주성분은 탄수화물이고 당분(과당 및 자당) 10∼13%, 사과산·주석산·시트르산 등의 유기산, 비타민 B와 C, 섬유소·지방 등이 들어 있습니다.

배는 제철이 9~11월입니다. 배는 과일을 직접 먹거나 껍질을 벗겨 요리에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배에는 연육효소가 있어서 고기를 연하게 해주기 때문에 고기요리에 배를 넣어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배 효능


기관지 건강

배에 함유된 루테오린 성분은 폐 염증을 예방하고 기관지 점막의 수축을 막아 기침이나 가래, 천식 등의 기관지 관련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로부터 기관지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배는 추운 겨울이나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를 대비하여 꾸준히 섭취하면 기관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혈당상승 억제

배껍질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펙틴 성분은 체내에서 당질의 흡수를 떨어뜨려 식후 혈당 상승을 역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당뇨병이 있으신 분들이나 혈당 조절이 필요한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성인병 예방

배껍질에는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과육보다 훨씬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배를 드실때 껍질째 드시거나 껍질과 함께 주스를 만들어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숙취 해소

배에는 수분이 85~88% 정도 함유되어 있고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여 과음으로 인한 손상된 간 회복을 도와주고 숙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아스파라긴산은 숙취 해소 음료의 주성분으로 알코올이 흡수되면서 생기는 강력한 독성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를 제거하여 간 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입니다.


장 건강 개선

배에 함유된 수분과 펙틴 성분은 장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장내 유해 물질과 숙변의 배출을 도와 변비 증상을 개선하고 장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배를 먹을 때 오돌토돌하게 씹히는 물질이 바로 석세포라는 물질입니다. 이 석세포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 변비 예방과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변비 개선

배에는 펙틴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뿐만 아니라 수분부족에 따른 변을 부드럽게 해주어 배변활동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이 배를 꾸준하게 드셔도 변비 증상을 개선 및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화 촉진

배에 함유된 인버테이스, 옥시다아제 등의 성분은 소화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뛰어나 예로부터 천연 소화제라 하였으며, 과식했을 때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천연 연육제로 사용하는 배는 고기를 부드럽게 만들기 때문에 갈비나 불고기 등을 재울 때 이용하기도 합니다.

배에 함유되어 있는 타닌 성분이 설사를 멎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탈이 난 경우에도 속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소화불량, 과식 후에 디저트로 배를 드시는 경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력 향상

배에 함유된 비타민과 유기산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배의 루테오린은 기침, 가래, 기관지염을 예방하고, 배의 알부민, 카테킨 성분은 감기 등의 증상으로 열이 나는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항암효과

배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성분은 암 유발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 발생과 전이를 막아주는 항암효과가 뛰어나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성분은 과육보다 껍질에 25배 이상 더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탄 음식을 먹은 다음 배 과실이나 배즙을 섭취하면 소변으로 발암 유발 물질의 배출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배는 100g당 칼로리가 52Kcal 정도로 낮으며,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배의 플라보노이드, 카테킨 등의 산화방지제가 체액 저류를 방지하고 체내의 독소 배출과 지방제거를 도와 줍니다.


해열작용

배에는 카테킨과 알부민 성분이 있어 감기로 열이 나거나 기력이 없을 때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 열을 식혀주고 체내에 수분을 보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배를 중탕으로 달여 마시거나, 배즙, 주스를 만들어 먹어도 열을 내려는 효과가 있으며 수분을 보충해주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치아 건강

배를 먹으면 이까지 하얗게 딱인다는 뜻을 비유한 "배 먹고 이 닦기"라는 속담이 있을 만큼 배는 다른 과일에 비해 입자의 크기가 다소 크고 까끌까끌한 느낌이 자연 칫솔질의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배의 석 세포는 치아 사이사이에 끼어 있는 프라그와 치석을 제거하여 칫솔질을 한 것과 같은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피부미용

배에 함유된 비타민C는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 침착하는 것을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배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수분은 피부 보습에 효과가 있으며, 배의 알부틴은 고급 화장품에도 들어가는 성분으로 피부미백 기능에 효과적입니다.


배 고르는 법


배는 표면이 푸르거나 주름이 있는 건 덜 잊었거나 수분이 증발된 것이므로 고르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짙은 황색에 엷은 붉은 기운의 매끄러운 배를 골라주시는 게 좋습니다.

배는 묵직하고 껍질이 팽팽하며 외부에 상처가 없는 것이 좋은 배입니다.


배 보관방법


배를 싱싱하고 상하지 않게 오랫동안 보관하시려면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요. 배는 하나하나 키친타월이나 신문지로 감싼 후 다시 랩이나 비닐에 싸서 냉장 보관하시면 오랫동안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점은 사과와 함께 보관하면 안됩니다. 함께 보관시 사과에서 발생하는 에틸렌으로 인해서 배가 빨리 상할 수 있습니다.


배 부작용


배는 찬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이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의 경우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