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효능

엘더베리 효능 부작용 먹는 법 삼부콜

두두스토리 2021. 9. 30. 16:51
반응형



엘더베리(Elderberry, Sambucus nigra)는 자주빛 검은색을 가진 매우 작은 딸기로서 잼, 젤리, 와인을 만드는데 주로 이용됩니다. 엘더베리는 가을에 풍성한 검은색의 열매를 맺기 때문에 블랙 엘더(Black Elder)라고 불리기도 하고, 북미지역에서는 엘더베리의 추출물을 삼부콜(Sambucol)이라 해서 감기 치료제로 사용하였슙니다.

오래전부터 감기를 치료하는 민간요법으로 사용한 엘더베리에는 비타민 A, B, C와 안토시아닌(anthocyanin)이라는 항산화와 항바이러스 효과가 뛰어난 성분이 다른 품종의 딸기보다 훨씬 많은 것으로 보고되어 감기예방 및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일부 연구에서는 엘더베리가 염증을 완화시켜주는데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유럽과 북미에서 자라는 엘더베리는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한데, 이중 블루와 블랙 엘더베리가 약리 효과가 매우 뛰어나고 레드 엘더베리는 그다지 효능이 뛰어나지 않아 약으로 이용하지 않습니다.

기원전 400년 전 히포크라테스는 엘더베리를 ‘기적의 치료제’라고 불렀으며, 유럽에서 신사들이 모자를 벗지 않고서는 블랙 엘더베리의 나무를 지나가지 않을 정도로 블랙 엘더베리의 약리 효과에 경의를 표하여 유럽인들은 감기에서부터 천식, 관절염 등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민간 요법제로 기적의 열매라 불리는 엘더베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엘더베리 효능


감기 예방

엘더베리 추출물 삼부콜을 섭취해주면 감기 . 독감 예방은 물론이고 이미 걸린 경우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일반 베리류보다 비타민A.B.C와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항산화와 항바이라스 효과가 뛰어나서인데 시드니대학에서 독감증상이 있는 사람들을 나눠 3일 동안 삼부콜을 2~4스푼 섭취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을 연구한 결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복제 억제와 독감증상 73%가 감소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면역력 개선

비타민A, B, C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활성물질로서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바이러스에 대한 체내의 저항력을 높여주며 공수 조혈세포와 골수의 적혈구 수를 증가시키는데 조혈작용이 매우 뛰어나면 세포의 독성을 사멸시켜 면역 기능을 활성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건강

엘더베리의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 피부가 자외선에 손상되는것을 막아주고 세포의 노화를 막아줍니다 또한, 엘더베리는 염증성 피부 트러블에도 효과적인 소염 작용을 해줌으로 피부 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폴리페놀과 비타민C는 기미의 원인인 멜라닌 색소의 정착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엘더베리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100g 당 1375mg 들어 있어 몸속에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항산화 작용 및 노화방지에 도움 된다고 합니다. 항산화 성분이 포도보다 8배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당 감소

엘더베리는 포도당 대사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줌으로써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꽃과 열매는 모두 전통적으로 당뇨병 치료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엘더플라워 추출물이 혈당 수치를 낮추는 포도당 대사 및 인슐린의 분비를 자극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비타민A, B, C 및 안토시아닌, 플로페놀 등 다양한 황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 및 혈류 개선을 도와주며 체내의 혈관에 쌓여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체내의 중성지방 및 각종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전 및 혈압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항암 효과

우리 몸속에서 활성 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종에 대응하며,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에 대응 해주는 항산화 성분은 우리 세포를 건강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엘더베리가 항암의 특효약은 아니지만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항암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뼈 건강

엘더베리에 함유된 마그네슘과 칼슘 등 우리 뼈 건강을 지켜주는 좋은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몸을 지탱해주는 뼈는 나이가 들면 여러 뼈질환과 골다공증 등으로 점점 약해지는데 이럴때 엘더베리를 꾸준히 섭취해 주신다면 뼈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

엘더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과 비타민A는 눈의 피로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주고 시각기능을 유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력회복 및 보호에 효과적이며 시신경의 손상을 억제하여 녹내장, 백내장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피로 회복 효과

미네랄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이 성분들이 신경, 근육의 기능 지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면역기능의 향상으로 연결되어 피곤한 신경과 근육의 회복 향상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뇨작용

엘더베리에는 칼륨,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각종 성인병의 주된 원인이 되는 체내의 과잉 염분 및 나트륨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시켜 주고 체내의 노폐물, 독소 물질, 중금속 물질을 제거하여 체외로 배출시켜 주며 몸의 열기를 빼내 염증을 가라앉히고 독기를 제거해 주며 혈류 개선 및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몸에 붓는 증상인 부종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장건강 개선

식이섬유가 풍부한 블랙 엘더베리는 소화 및 배변활동을 지원해 줄 수 있으며 뛰어난 항균 항바이러스 활성,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을 비롯한 유해균들을 사멸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관지 질환 개선

엘더베리에는 항염작용, 소염작용,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고, 강력한 항균작용으로 폐와 호흡기를 튼튼하게 강화시켜 각종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며 꾸준히 섭취하면 만성기침, 폐결핵, 알레르기 증상, 기침, 가래, 천식, 등 기관지 질환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엘더베리 먹는 법


엘더베리는 신맛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생으로 잘 먹지 않습니다. 주로 요리에 사용되며 무스카트 향이 나는 꽃도 약효가 있으며 생으로 먹거나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잘 익은 엘더베리 열매는 주스, 파이, 잼 등에 사용되며 또한 와인 제조에도 사용됩니다. 꽃은 튀김옷으로 덮고 감자튀김이나 간식으로 먹거나 설탕에 삶아 시럽으로 만들거나 허브 차로 사용합니다. 샐러드 재료로도 사용됩니다. 잘 익은 엘더베리 열매와 꽃만 먹을 수 있습니다. 덜 익은 엘더베리 열매와 잎은 독성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엘버베리 부작용


엘더베리는 대표적으로 두가지의 독성물질이 미량 함유되어 있는데 '렉틴'과 '시아노제닉 글리코사이드'입니다.

시아노제닉 글리코사이드의 경우 발암물질로 작용할 수도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일반적인 제품들의 경우 제거되므로 엘더베리 원물을 매우 다량으로 섭취하지 않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과다섭취할 경우 속이 메스껍거나 위장장애 혹은 구토등을 할 수 있기에 소량 섭취해주고 평소 위장장애가 있는 경우 신경써서 섭취해주시고 임신중일 경우에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유산과 선천성결함, 조기진통을 일으킬 수 있어 모유 수유하는 여성과 임산부는 섭취하면 안됩니다.

덜 익은 것은 독성이 있을 수 있어 설사, 구토, 메스꺼움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이뇨작용이 있기때문에 관련된 약물과 같이 섭취하면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 해야 합니다.

혈당을 떨어뜨리는 효능으로 관련 약물을 섭취하는 분은 상호작용 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 해야 합니다.

반응형